이용안내

희망이 파도처럼 넘실넘실 다가옵니다.
경상남도 귀어귀촌으로 지금 당신의 꿈을 시작해보세요.

개인정보처리방침

한국어촌어항공단이 경상남도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하는 경상남도 귀어귀촌지원센터(gnsealife.kr)(이하 “지원센터”)는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1.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2. 2. 개인정보 파일 현황
  3. 3.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4. 4.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5. 5. 개인정보처리 위탁
  6. 6.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7. 7.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작성
  1. 8. 개인정보의 파기
  2.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3. 10.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작성
  4. 11. 개인정보 열람청구
  5. 12. 개인정보 관리수준진단 결과
  6. 13.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지원센터는 은(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민원사무 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개인정보파일의 등록 및 공개

「개인정보 보호법」 제32조에 따라 등록·공개하는 개인정보파일의 처리목적·보유기간 및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개인정보파일 명칭 운영근거/처리목적 개인정보파일에 기록되는 개인정보의 항목 보유기간
경남 귀어귀촌지원센터 홈페이지 회원정보 정보주체 동의 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연락처, 이메일주소(선택) 주소, 전화번호 탈퇴 시까지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① 지원센터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 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 2년(재갱신)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지원센터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 필수항목 : 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연락처, 이메일주소
    • 선택항목 : 주소, 전화번호
  2.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지원센터는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개인정보 처리의 위탁

① 지원센터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위탁받는 자(수탁자) 위탁업무
솔트룩스이노베이션(주) 홈페이지 유지보수

② 지원센터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안전성 확보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에 관한 사항

① 지원센터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지원센터는 파기하여야 하는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에 대해 개인정보 파기계획을 수립하여 파기합니다.
지원센터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를 선정하고, 지원센터의 분야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지원센터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1. 정보주체는 지원센터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 만 14세 미만 아동에 관한 개인정보의 열람등 요구는 법정대리인이 직접 해야 하며, 만 14세 이상의 미성년자인 정보주체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에 관하여 미성년자 본인이 권리를 행사하거나 법정대리인을 통하여 권리를 행사할 수도 있습니다.
  2. 권리 행사는 지원센터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지원센터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제2020-7호)”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4.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5.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6. 지원센터는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지원센터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①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2. ②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③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2. 지원센터는 개인정보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법령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항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활동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1. ① 개인정보보호 활동: 개인정보보호 캠페인 활동 등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1. 지원센터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 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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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보호책임자

1.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성명 : 안경호
  • 직책 : 정보화센터 센터장
  • 연락처 : 02-6098-0752 ※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

  • 부서명 : 정보화센터
  • 담당자 : 이정환
  • 연락처 : 02-6098-0752

2. 정보주체는 지원센터의 서비스(또는 사업)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지원센터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접수·처리하는 부서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지원센터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 부서명 : 경남귀어귀촌지원센터
  • 담당자 : 권혜빈 
  • 연락처 : 055-246-8743

권익침해 구제방법

1.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 대검찰청 :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 경찰청 : (국번없이) 182 (ecrm.cyber.go.kr)

2. 지원센터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자기결정권을 보장하고,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상담 및 피해 구제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 아래의 담당부서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보호 관련 고객 상담 및 신고
  • 부서명 : 정보화센터
  • 담당자 : 이정환
  • 연락처 : 02-6098-0752

개인정보 관리수준진단 결과

1. 지원센터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 「개인정보 보호법」 제11조에 따라 매년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서 실시하는 "공공기관 개인정보 관리수준진단"을 받고 있습니다.

2. 2022년도 개인정보 관리수준진단 평가 결과 'S' 등급을 획득하였습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의 변경

1.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3. 9. 1.부터 적용됩니다.

2. 지원센터는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적절성 및 이행·개선을 위하여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주요 변경사항

  • 담당자 현행화
  • 개인정보 관리수준진단 메뉴 추가

3. 이전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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